의리의 소소한 생활

켄사이(검사) Kensai

의리있는 세상(이전 자료)

 켄사이(검사)는 육체와 정신, 무기와 의지의 달인이다. 그는 그 자신보다 더 높은 이상을 위해 그의 힘과 삶을 바친다. 일부 검사는 그 자신의 정의의 주인이 된다. 하지만 심지어 그가 황제가 되더라도 그는 더 높은 힘의 종이 된다.
 대부분의 케릭터들은 처음에 그들의 일을 시작할때부터 이 클래스가 되길 열망한다.(처음부터 켄사이에 목표를 두고 케릭터를 만든다는 소리인듯) 종종 다른 검사들이나 엘리트 군대 조적은 젊은 남녀를 검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봉사, 전투법, 정신과 육체를 정화시키는 도의를 훈련시킨다. 이 훈련에서 결국 검사가 될 자격을 얻지 못한 자라 할지라도 종종 강력한 모험가가 되기도 한다.
 검 사는 외로운 모험자가 되어 이상이나 삶의 목표를 추구할 것이다. 어떤 검사들은 대군주에게 충성을 맹세하고 믿음직한 보디가드가 되거나 장군이되거나 군주 치세의 지도자가 된다. 몽크와 팰러딘은 켄사이가 반드시 추구해야 하는 고난의 길을 알고 있으며 때로는 그 길을 밟아간다. 전사는 검사의 강력함을 존경한며 성직자는 종종 그들에게 합류한다. 위자드와 소서러는 켄사이의 지위를 얻는 일이 드믈며 바드와 바바리안들은 검사가 되기엔 두드러지게 부적합하다.(가치관 때문) 또한 로그가 검사가 된다면 그는 형편없는 검사가 될 것이라는 짐작을 할 수 있지만 전례가 없는 것은 아니며 치명적인 적이 될수도 있다.

Hit Die: d10



요구사항

가치관 : Any lawful
기본 공격보너스 : +5
스킬 : Concentration 5, Diplomacy 5, Ride 5
피트 : Combat Expertise, Weapon Focus(any weapon)-무기 종류에 제한이 없다.
특수 : 군주 혹은 이상에 대한 서약(아래 참조)


* 서약Oath
 검사의 서약은 증인 앞에서 행해져야 하며 레벨을 올리기 위해선 서약의 이행이 확인되어야 한다. 전형적인 서약은 같은 가치관의 군주에 대한 봉사, 혹은 같은 가치관과 검사의 목적을 가진 집단을 섬기는 것이다.
 이러한 서약은 하찮은 것이 아니다. 검사가 되려고 하는 자가 만약 뜬구름 잡기 식이거나 혹은 고의로 매우 지키기 쉬운 맹세를 하려고 한다면 그는 추방될 것이며 다른 조건이 충족되더라도 다시는 검사가 될 수 없다.
 어 떠한 이유든 맹세를 어기게 되면 그는 모든 켄사이의 특수능력과 레벨을 잃게 되며 이 능력들을 되돌려받고 레벨을 올리기 위해선 같은 가치관의 성직자나 드루이드로부터 atonement(속죄) 주문을 시전받아야 한다. 그는 또한 자신의 가치관에 충실해야 한다. 그가 고의적으로 혹은 심각하게 가치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다면 그는 맹세를 어긴 것과 똑같은 패널티를 받게 된다.
 이 러한 이중의 제한은 때때로 난제가 되기도 한다. 만약 질서선의 검사가 악한 행위를 요구하는 군주를 섬기고 있다면 그는 맹약과 가치관 사이의 문제에 붙잡히게 된다. 그는 다른 한쪽에 충실하기 위해 다른 한쪽을 위반해야 할 것이다. 그가 가치관을 선택한다면 그는 그의 맹세를 깨고 속죄를 받은 후에 새로운 맹세를 해야만 다시 검사가 될 수 있다. 그가 군주의 맹세를 선택했다면 그는 속죄주문을 시전받아야 하는데 이 경우엔 악한 성직자에게 받아야 한다.
 만약 검사의 가치관이 로우풀이 아닌 다른 가치관으로 바뀌었다면 그는 검사의 모든 능력을 잃고 레벨을 올릴 수 없으며 속죄 주문을 시전 받고 다시 로우풀로 가치관을 되돌려야 한다.
 만 약 검사가 맹세를 모두 이행하거나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면(예를 들어 특정 적을 물리치는 맹세를 완수했다던가 충성을 맹세한 왕이 죽었다던가) 검사는 숙고하여 다른 맹세를 해야 한다. 새로운 맹세를 하기까지의 기간은 반드시 검사 클래스 레벨 X7일을 넘으면 안된다. 이 기간에 새로운 맹세를 하지 않는다면 그는 맹세를 어긴것으로 간주한다.
DM 노트 : 서약은 검사를 선택하는 플레이어를 벌주는 용도로 사용하면 안된다. 검사는 굉장히 강력한 프리스티지이기 때문에 서약은 검사가 되기 위한 코스트 중 하나인 것이다. DM은 맹세를 켐페인에 적합하며 플레이어에게 롤플레잉의 기회를 줄 수 있도록 또한 전체 파티의 모티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해야 한다.


클래스 스킬
Balance, Climb, Concentration, Craft, Diplomacy, Intimidate, Jump, Knowledge(local, nobility), Ride, Sense Motive




클래스 특징


무기 갑옷숙련 : 검사는 무기와 갑옷 숙련을 얻지 않는다.


Signature Weapon 흔적의 무기

  검사는 웨폰 포커스가 있는 무기 하나를 시그니쳐 웨폰으로 만들 수 있다. 대부분의 검사는 검이나 활을 고른다. 하지만 심지어 검사의 내츄럴 웨폰(주먹 혹은 발톱?)마저도 시그니쳐 웨폰으로 선택할 수 있다. 만들어진 무기는 최소한 마스터웍이어야 한다. 그는 클래스에 부여된 능력으로 이 무기와 연결될 수 있으며 생명력의 일부를 불어넣어서 자신의 손에서만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할 수 있다.

  임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검사는 조용하고 명상이 가능한 안전한 장소를 찾아야한다. 그곳에서 그는 경험치를 생명력으로 바꾸어 검에 부여한다. 이런 방법으로 인핸스먼트 보너스나 스페셜 어빌러티를 넣을 수 있다. 마법부여는 켄사이의 레벨만큼 가능하다. 만약 의식이 방해받았다면 다시 시도해야 하며 의식에는 24시간이 필요하다. 경험치는 임뷰가 끝나면서 소비된다. 시그니쳐 웨폰은 켄사이의 클래스레벨+10만큼의 캐스터 레벨을 갖는다. 더블웨폰은 각각을 임뷰해야 한다. 내츄럴 웨폰은 100+무기당10%의 경험치가 필요하다.(예, 인간 몽크가 주먹을 임뷰한다면 120%의 경험치가 소비되지만 팔이 6개인 검사라면 160%의 경험치가 소비된다. 만약 물어뜯고 싶다면 입에 110%의 경험치를 소비하면 된다.) 한가지 타입의 내츄럴 웨폰당 24시간이 소요된다.

  만약 시그니쳐 웨폰을 잃어버리거나 도둑맞았다면 검사는 가치관과 서약에 어긋나지 않는 한 그 무기를 되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가 고의로 무기를 포기한다면 그는 서약을 어긴것으로 취급하며 속죄 주문을 받은 후에 다시 무기를 임뷰할 수 있다. 서약을 어기지 않았다면 무기가 부서진 것은 부끄러워할 행위가 아니다. 오히려 서약을 이행하다가 무기가 파괴되었다면 그는 동료의 존경을 받게 될 것이다. 주먹같은 내츄럴 웨폰을 잃었다면 재생주문등으로 회복 할 수 있다. 이때는 다시 임뷰하기 위한 경험치나 시간이 필요치 않다.

  시그니쳐 웨폰이 부서졌다면 오직 검사만이 그것을 수리할 수 있다. 부서진 무기에 재생이 가능한 조각이 있다면 그는 그것을 마스터웍 웨폰을 만들 때의 크래프팅 스킬을 이용하는 것처럼 수리할 수 있다. 재생된 무기는 24시간의 명상을 거쳐 적당한 XP를 소비하여 힘을 되찾을 수 있다. 만약 재생가능한 조각이 남아있지 않다면 그는 새로 무기를 만들어야 한다.
  주어진 표의 경험치표는 누적치다. 따라서 +9에서 +10으로 올릴때는 4000-3240, 760xp만 소비하면 된다. +5이상의 인핸스는 할 수 없다. 따라서 +5가 넘으면 스페셜 어빌러티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예, 6레벨 검사는 1440XP를 사용하여 +5 Keen 롱소드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만약 검사가 이미 마법 무기를 가지고 있고 그 이상으로 마법을 부여하려면 경험치는 그 차이만큼 소비된다.(예, +1검을 가지고 있는 3레벨 검사가 +3검으로 임뷰하려면 소비 경험치는 360-40, 320xp가 된다.) 당연히 2레벨 검사가 +2의 무기를 이미 가지고 있다면 더 이상 향상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여담이지만 나 같으면 가지고 있던 마법 무기는 팔아먹겠다.-_-)


Power Surge 힘의 파도
  2레벨이 되면 얻는 능력으로 검사는 무브 액션으로 에너지와 정신력을 모으기 위해 DC15의 집중체크를 한다. 만약 성공한다면 그의 레벨의 반만큼의 라운드동안 +8의 힘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만약 24시간 이내에 이 능력을 다시 사용하려면 매번 DC가 5추가된다.


Ki Projection 기 투사
  4레벨 이상이 되면 검사는 그의 클래스 레벨의 반(이하 내림)을 Bluffm Diplomacy, Gather Information, Intimidate 체크에 더할 수 있다. 8레벨이나 그 이상이 되면 풀레벨을 더할 수 있다. 검사의 성공적인 Bluff 체크에 농락당했다는 것을 알아차린 케릭터는 이후로 검사의 그러한의 스킬에 +10의 저항 보너스를 받게 된다. 켄사이는 비호의에서 호의로 태도를 바꿈으로 다시 신뢰를 회복 할 수 있다.(플북 NPC 행동 참조)


Withstand 저항
  5레벨이나 그 이상이 되면 범위성 공격을 당해 리플렉스 체크를 해야 할 때 대신 집중 체크를 할 수 있다. 만약 케릭터가 이베이젼이나 인프루브드 이베이젼 피트가 있다면 이것들의 효과도 집중체크에 적용시킨다.


Instill 사사(가르침)

  하루에 한번 8레벨이나 그 이상의 검사는 풀라운드 행동으로 집중체크(DC 10+ 타겟레벨)를 해서 근처에 있는(터치할 수 있는) 동료에게 자신의 특수능력을 알려줄 수 있다. 이것으로 검사는 동료에게 자신의 파워를 전달할 수 있다. 혹은 그의 레벨 내에서 기본 공격보너스나 내성 굴림까지 동료에게 전달해줄 수 있다. 기본 공격보너스와 내성을 함께 줄 경우엔 내성은 기본공격보너스와 같은 양을 주어야 한다. 이렇게 전달된 기술은 한시간뒤에 다시 돌려받게 되지만 동료가 죽으면 포티튜드 체크(DC 5+ 타겟 레벨)를 해서 바로 되돌려 받을 수 있다.


Ki Warlord 기 장군
  검사가 10레벨에 이르면 그는 큰 악명을 떨치게 된다.(물론 적에게겠지) 그는 기 워로드로 알려지게 된다. 같은 가치관의 다른 검사들은 기 워로드를 경외하며 심지어 다른 가치관의 검사들도 그의 가치를 인정한다. 그는 자신보다 레벨이 낮은 다른 멤버에게 자신의 서약을 이행하기 위한 도움을 요청을 할 수 있다. 단 보조자의 가치관이나 서약에 반하면 안된다. 기 워로드는 주위의 동료들을 고무하여 30피트 이내의 동료는 윌 세이브, 집중 체크, 어택롤에 +1의 사기 보너스를 받는다. 로우풀인 동료는 이 체크들에 +2 보너스를 받는다.


멀티클래스
   사무라이와 팰러딘, 몽크는 검사가 되어도 계속 레벨을 올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