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에 승한님이 올려주신 GURPS Skill categories(http://e23.sjgames.com/item.html?id=SJG37-0201)를 번역해보았습니다. 저는 이렇게 분류별로 정리된 쪽을 선호해서요^^
도서출판 초여명의 허락을 받은 비공식 번역판입니다. 다소 의역한 부분도 있으니 필요하시면 원문을 참조하세요. :)
-------------------------------------------------------------------------------------------------------------------------------------------------------
기능 분류
SKILL CATEGORIES
편집자에 관해
Eric B. Smith는 야간 소매상 일을 합니다. 그는 이제 11년째 GURPS를 플레이하고 있고, 8년 넘게 여러 온라인 GURPS 토론 그룹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는 뉴욕 주 버밍햄에서 고양이 Fuzzy와 같이 살고 있습니다.
경찰 기능 (POLICE)
경찰 일상 업무는 주로 사회 기능을 포함하지만, 경찰관은 암흑가(범죄/암흑가 기능)나 군대(군사 기능), 첩보기관(스파이 기능) 밖에서는 드문 기능들도 익히고 있습니다. 마스터는 [법 집행권](기본 p. 53)이나 [경찰 계급](기본 p.30)을 아래 있는 첨단기술 기능의 선결조건으로 둘 수 있습니다. 전투/무기 기능과 차량 기능도 참고하세요.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강제침입 |
DX/쉬움 |
175 |
거리의 법칙 |
IQ/보통 |
175 |
거짓말 탐지 |
지각/어려움 |
175 |
관찰 |
지각/보통 |
179 |
교섭 |
IQ/어려움 |
180 |
도시 생존 |
지각/보통 |
186 |
동작 읽기 |
지각/보통 |
187 |
미행 |
IQ/보통 |
192 |
범죄학/TL |
IQ/보통 |
194 |
법률† |
IQ/어려움 |
194 |
수사과학/TL |
IQ/어려움 |
200 |
수색 |
지각/보통 |
200 |
심문 |
IQ/보통 |
204 |
예의범절(경찰) |
IQ/쉬움 |
207 |
위협 |
의지/보통 |
209 |
은밀행동 |
DX/보통 |
210 |
자물쇠 따기/TL |
IQ/보통 |
212 |
전술 |
IQ/어려움 |
216 |
전자기기 조작(감시)/TL |
IQ/보통 |
216 |
정보분석/TL |
IQ/어려움 |
218 |
폭발물(폭발물 처리(EOD))/TL |
IQ/보통 |
226 |
군사 기능 (MILITARY)
군대에는 흔히 상상할 수 있는 온갖 기능을 지닌 사람들이 있지만, 몇몇 기능은 군대 밖에서는 드뭅니다. 마스터는 이 목록의 특정 첨단기술 기능에 대해 [군 계급](기본 p. 30)이나 [보안 자격](기본 p.55)을 선결조건으로 둘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군인은 전투/무기 기능과 몇몇 기기사용 기능, 차량 기능도 알고 있습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관찰 |
지각/보통 |
179 |
군인/TL |
IQ/보통 |
181 |
낙하산/TL |
DX/쉬움 |
185 |
덫/TL |
IQ/보통 |
186 |
리더십 |
IQ/보통 |
188 |
병기공/TL† |
IQ/보통 |
195 |
선전/TL |
IQ/보통 |
199 |
세뇌/TL |
IQ/어려움 |
199 |
스쿠버/TL |
IQ/보통 |
201 |
심문 |
IQ/보통 |
204 |
암호/TL |
IQ/어려움 |
205 |
예의범절(군대) |
IQ/쉬움 |
207 |
위장 |
IQ/쉬움 |
208 |
전략† |
IQ/어려움 |
215 |
전문가 기능(군사학) |
IQ/어려움 |
215 |
전방 관측/TL |
IQ/보통 |
215 |
전술 |
IQ/어려움 |
216 |
전자기기 수리(전자전)/TL |
IQ/보통 |
216 |
전자기기 조작(전자전)/TL |
IQ/보통 |
216 |
정보분석/TL |
IQ/어려움 |
218 |
폭발물/TL† |
IQ/보통 |
226 |
화생방 방호복/TL |
DX/보통 |
193 |
기기사용 기능 (TECHNICAL)
이 기능들은 차량(차량 기능을 사용) 외의 전문적인 테크놀로지를 조작하는 것을 다룹니다. 이 기능 들은 군사 기능, 경찰 기능, 스파이 기능(이 분류와 많이 겹칩니다)을 훈련받은 이들이나, 설계/발명 기능, 의료 기능, 자연과학 기능을 익힌 이들과 그 조수들에게 흔합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낙하산/TL |
DX/쉬움 |
185 |
사진/TL |
IQ/보통 |
197 |
수학(측량)/TL |
IQ/어려움 |
201 |
스쿠버/TL |
IQ/보통 |
201 |
우주복/TL |
DX/보통 |
193 |
위험물질 취급/TL† |
IQ/보통 |
209 |
자물쇠 따기/TL |
IQ/보통 |
212 |
잠수복/TL |
DX/보통 |
193 |
전자기기 조작/TL† |
IQ/보통 |
216 |
전투장갑복/TL |
DX/보통 |
193 |
컴퓨터 조작/TL |
IQ/쉬움 |
223 |
타자 |
DX/쉬움 |
224 |
폭발물/TL† |
IQ/보통 |
226 |
항법/TL† |
IQ/보통 |
228 |
화물 취급/TL |
IQ/보통 |
228 |
화생방 방호복/TL |
DX/보통 |
193 |
동물 기능 (Animal)
이 기능들은 어떤 식으로든 동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태우기]의 경우 동물이 기수와 상호작용하게 합니다). 실험실에서 동물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생물학]/TL, [고생물학]/TL, [생리학]/TL 등 자연과학 기능을 습득하세요.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기수† |
DX/보통 |
184 |
동물 다루기† |
IQ/보통 |
187 |
마부† |
IQ/보통 |
189 |
매사냥 |
IQ/보통 |
190 |
박물학 |
IQ/어려움 |
193 |
성대모사 (새소리) |
IQ/어려움 |
199 |
성대모사 (짐승소리) |
IQ/어려움 |
199 |
수의학/TL |
IQ/어려움 |
201 |
짐꾸리기 |
IQ/보통 |
222 |
태우기 |
DX/보통 |
224 |
범죄/암흑가 기능 (CRIMINAL/STREET)
어느 직종의 사람이든 자기 기술을 부정직한 건수에 팔 수 있지만, 몇몇 기능들은 범죄자에게 흔한 반면 성실한 사람들은 익히는 일이 드뭅니다. 이 기능들은 경찰 기능, 스파이 기능과 꽤 겹칩니다. 때와 장소에 따라서는 정부 요원이 아니라면 이 목록의 첨단기술 기능을 배웠다는 것 자체가 [비밀](기본 p. 134)일 수도 있습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강제침입 |
DX/쉬움 |
175 |
거리의 법칙 |
IQ/보통 |
175 |
관찰 |
지각/보통 |
179 |
구걸 |
IQ/쉬움 |
180 |
덫/TL |
IQ/보통 |
186 |
도박 |
IQ/보통 |
186 |
도시 생존 |
지각/보통 |
186 |
독/TL |
IQ/어려움 |
187 |
말재주 |
IQ/보통 |
189 |
문서위조/TL |
IQ/어려움 |
191 |
미행 |
IQ/보통 |
192 |
밀수 |
IQ/보통 |
192 |
변장/TL† |
IQ/보통 |
194 |
소매치기 |
DX/어려움 |
200 |
손재주 |
DX/어려움 |
200 |
예의범절(암흑가) |
IQ/쉬움 |
207 |
오르기 |
DX/보통 |
207 |
위협 |
의지/보통 |
209 |
은닉 |
IQ/보통 |
210 |
은밀행동 |
DX/보통 |
210 |
자물쇠 따기/TL |
IQ/보통 |
212 |
잔치 |
HT/쉬움 |
213 |
전자기기 조작(보안)/TL |
IQ/보통 |
216 |
조달 |
지각/쉬움 |
219 |
컴퓨터 해킹/TL |
IQ/매우 어려움 |
224 |
탈출 |
DX/어려움 |
224 |
폭발물/TL (폭파) |
IQ/보통 |
228 |
화폐위조/TL |
IQ/어려움 |
228 |
훔치기 |
DX/보통 |
229 |
비법 기능 (ESOTERIC)
비법 기능은 생체에너지, 기, 정신력 혹은 자기 몸이나 마음에서 유래하는 다른 힘을 다스릴 수 있게 해줍니다. 비법 기능은 장점에서의 초자연적 장점처럼 다른 기능들에 비해 특별합니다. 마스터는 캠페인에 어떤 비법 기능이 존재하는지 정합니다. 마스터는 조건이 명시되지 않은 기능에도 [고수의 제자] 같은 선결 장점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격파 |
IQ/어려움 |
176 |
꿈 |
의지력/어려움 |
185 |
답설무흔 |
DX/어려움 |
185 |
매료† |
의지력/어려움 |
190 |
명상 |
의지력/어려움 |
191 |
발경 |
의지력/어려움 |
193 |
붕경 |
DX/어려움 |
196 |
사자후 |
HT/어려움 |
197 |
선궁술 |
IQ/매우 어려움 |
199 |
신체 조절 |
HT/매우 어려움 |
203 |
암기비법 |
DX/어려움 |
204 |
암중전투 |
지각/매우 어려움 |
205 |
어기충천 |
IQ/어려움 |
206 |
은신비법 |
IQ/매우 어려움 |
211 |
음악적 영향 |
IQ/매우 어려움 |
211 |
자기최면 |
의지/어려움 |
212 |
전통의술 |
지각/어려움 |
217 |
점혈 |
IQ/어려움 |
217 |
점혈비법 |
IQ/매우 어려움 |
217 |
정신 방어 |
의지/쉬움 |
218 |
정신 차단 |
의지/보통 |
218 |
천근추 |
DX/어려움 |
222 |
사업 기능 (BUSINESS)
경영자, 정치가, 투자자, 무역업자들은 전형적인 “모험가”는 아닙니다. 하지만 돈은 세상이 돌아가게 하지요. 올바른 줄을 당길 줄 아는 영웅은 삶이 훨씬 쉬워질 겁니다! 이 기능들은 돈과 영향력을 다룹니다. 직업 중개인들은 종종 사회 기능도 같이 갖추고 있습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경제학 |
IQ/어려움 |
176 |
관리 |
IQ/보통 |
179 |
교섭 |
IQ/어려움 |
180 |
법률† |
IQ/어려움 |
194 |
선전/TL |
IQ/보통 |
199 |
수학/TL (통계학) |
IQ/어려움 |
201 |
시사지식(경제)/TL |
IQ/쉬움 |
202 |
시장 분석 |
IQ/어려움 |
203 |
언변 |
IQ/보통 |
206 |
예의범절 (상류사회) |
IQ/쉬움 |
207 |
장사 |
IQ/보통 |
213 |
재무 |
IQ/어려움 |
214 |
정치 |
IQ/보통 |
218 |
회계 |
IQ/어려움 |
229 |
사회 기능 (SOCIAL)
사회 기능은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상대와 관계 맺으려는데 관여됩니다. 일부는 기본적으로 타인을 “간섭하지 않습니다” (예: 유명인을 인식하기 위한 [시사지식(인물)]이나 [문장학] 판정). 다른 것들, 특히 기본 p.359에 나온 영향력 기능들은 능동적으로 남들의 행동이나 감정에 영향을 미치려 합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감상† |
IQ/보통 |
174 |
거리의 법칙 |
IQ/보통 |
175 |
거짓말 탐지 |
지각/어려움 |
175 |
관리 |
IQ/보통 |
179 |
교섭 |
IQ/어려움 |
180 |
교육 |
IQ/보통 |
180 |
구걸 |
IQ/쉬움 |
180 |
도박 |
IQ/보통 |
186 |
동작 읽기 |
지각/보통 |
187 |
리더십 |
IQ/보통 |
188 |
말재주 |
IQ/보통 |
189 |
몸짓 |
IQ/쉬움 |
191 |
문장학 |
IQ/보통 |
191 |
방중술 |
DX/보통 |
193 |
선전/TL |
IQ/보통 |
199 |
섹스어필 |
HT/보통 |
200 |
시사지식/TL† |
IQ/쉬움 |
202 |
언변 |
IQ/보통 |
206 |
연기 |
IQ/보통 |
206 |
예의범절† |
IQ/쉬움 |
207 |
위협 |
의지/보통 |
209 |
잔치 |
HT/쉬움 |
213 |
장사 |
IQ/보통 |
213 |
점술† |
IQ/보통 |
217 |
정치 |
IQ/보통 |
218 |
설계/발명 기능 (DESIGN/INVENTION)
이 기능들은 새로운 기기와 기술에 대한 창안을 다룹니다(기본 pp.473-479 참조). 건물에는 건축학/TL, 생명공학기술에는 생명공학/TL, 소프트웨어에는 컴퓨터 프로그래밍/TL, 기계에는 공학/TL, 신약에는 약학/TL을 사용하세요. 유지/보수하는데 수리/보수 기능이 필요합니다. 사용하는 데에는 보통 전투/무기 기능, 기기사용 기능, 차량 기능이 필요합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건축학/TL |
IQ/보통 |
176 |
공학/TL† |
IQ/어려움 |
178 |
괴과학 |
IQ/매우 어려움 |
183 |
생명공학/TL† |
IQ/어려움 |
198 |
약학/TL† |
IQ/어려움 |
206 |
컴퓨터 프로그래밍/TL |
IQ/어려움 |
223 |
수리/보수 기능 (REPAIR/MAINTENANCE)
이 기능들은 기계/전자 장비의 설치, 수리, 개조를 다룹니다. 이런 장비를 발명하는 데는 설계/발명 기능이 필요합니다. 장비를 사용하는 데는 기기사용 기능이 쓰입니다. 제조된 장치 대신 원재료를 갖고 일하려면 직인 기능을 익히십시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기계 공작/TL |
IQ/보통 |
183 |
기계 수리/TL† |
IQ/보통 |
183 |
병기공/TL† |
IQ/보통 |
195 |
전기공/TL |
IQ/보통 |
214 |
전자기기 수리/TL† |
IQ/보통 |
216 |
스파이 기능 (SPY)
스파이 기능은 첩보/보안 요원의 전문적인 “스파이 기술”을 다룹니다. 이 기능은 범죄/암흑가 기능, 군사 기능, 경찰 기능과 뒤섞여 있습니다. 이 기능들 모두 적절한 배경을 지닌 스파이에게 흔합니다. 이 목록의 첨단기술 기능을 익히는 데는 종종 [계급](기본 p. 29)이나 [보안자격](기본 p.55)이 선결조건으로 필요합니다. 영화 같은 스파이들은 전투/무기 기능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강제침입 |
DX/쉬움 |
175 |
거짓말 탐지 |
지각/어려움 |
175 |
관찰 |
지각/보통 |
179 |
독/TL |
IQ/어려움 |
187 |
독순술 |
지각/보통 |
187 |
동작 읽기 |
지각/보통 |
187 |
말재주 |
IQ/보통 |
189 |
문서위조/TL |
IQ/어려움 |
191 |
미행 |
IQ/보통 |
192 |
밀수 |
IQ/보통 |
192 |
변장/TL† |
IQ/보통 |
194 |
사진/TL |
IQ/보통 |
197 |
선전/TL |
IQ/보통 |
199 |
세뇌/TL |
IQ/어려움 |
199 |
수색 |
지각/보통 |
200 |
심문 |
IQ/보통 |
204 |
암호/TL |
IQ/어려움 |
205 |
연기 |
IQ/보통 |
206 |
은닉 |
IQ/보통 |
210 |
은밀행동 |
DX/보통 |
210 |
자료조사/TL |
IQ/보통 |
212 |
자물쇠 따기/TL |
IQ/보통 |
212 |
전문가 기능(컴퓨터 보안) |
IQ/어려움 |
215 |
전자기기 조작(감시)/TL |
IQ/보통 |
216 |
전자기기 조작(보안)/TL |
IQ/보통 |
216 |
전자기기 조작(전자전)/TL |
IQ/보통 |
216 |
정보분석/TL |
IQ/어려움 |
218 |
컴퓨터 해킹/TL |
IQ/매우 어려움 |
224 |
탈출 |
DX/어려움 |
224 |
훔치기 |
DX/보통 |
229 |
식물 기능 (PLANT)
이 기능들은 생장하는 것들을 다룹니다. 동물 기능과 달리, 이 분류에는 실험 연구와 실용적 기능이 둘 다 포함됩니다. 식물학자가 모두 농부인 건 아니지만, 식물은 자유의지가 없기 때문에 이론은 실제와 그리 동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고생물학(고식물학)/TL |
IQ/어려움 |
177 |
농사/TL |
IQ/보통 |
185 |
박물학 |
IQ/어려움 |
193 |
생물학/TL† |
IQ/매우 어려움 |
198 |
약초비술/TL |
IQ/매우 어려움 |
205 |
약학/TL (약초) |
IQ/어려움 |
206 |
원예 |
IQ/쉬움 |
208 |
야외/탐험 기능 (OUTDOOR/EXPLORATION)
영웅들은 종종 먼 거리를 여행하고 자급자족하며 미개척지를 탐사합니다. 아래 기능은 이런 용도에 유용하고 탐험가, 개척자, 탐광자, 레인저에게 흔합니다. 야외활동가 대부분은 동물이나 차량 기능도 알고 있습니다. 말에는 [기수], 카누에는 [보트] 식으로요.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걷기 |
HT/보통 |
176 |
고기잡이 |
지각/쉬움 |
177 |
광맥 탐사/TL |
IQ/보통 |
179 |
날씨 예측 |
IQ/보통 |
184 |
박물학 |
IQ/어려움 |
193 |
생존술† |
지각/보통 |
198 |
성대모사 (새소리) |
IQ/어려움 |
199 |
성대모사 (짐승소리) |
IQ/어려움 |
199 |
수영 |
HT/쉬움 |
201 |
스케이트 |
HT/어려움 |
201 |
스쿠버/TL |
IQ/보통 |
201 |
스키 |
HT/어려움 |
202 |
오르기 |
DX/보통 |
207 |
위장 |
IQ/쉬움 |
208 |
지도 제작 |
IQ/보통 |
219 |
추적 |
지각/보통 |
223 |
항법/TL† |
IQ/보통 |
228 |
예술/예능 기능 (ARTS/ENTERTAINMENT)
이 목록은 어떤 사람이 “예술가”이고 “연예인”인가 하는 골치아픈 질문에 답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이 목록은 단순히 음악가, 시각 예술가, 영화/연극/거리 공연자들, 그들과 함께하며 뒷받침하는 감독과 기술자들의 전문 기능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감상† |
IQ/보통 |
174 |
공연 |
IQ/보통 |
178 |
공연 감독† |
IQ/보통 |
178 |
공연무술 |
DX/보통 |
178 |
노래 |
HT/쉬움 |
185 |
미술† |
IQ/어려움 |
191 |
복화술 |
IQ/어려움 |
195 |
분장/TL |
IQ/쉬움 |
196 |
불 삼키기 |
DX/보통 |
196 |
사진/TL |
IQ/보통 |
197 |
성대모사† |
IQ/어려움 |
199 |
손재주 |
DX/어려움 |
200 |
시 |
IQ/보통 |
202 |
시사지식(대중문화)/TL |
IQ/쉬움 |
202 |
시사지식(상류사회)/TL |
IQ/쉬움 |
202 |
시사지식/TL |
IQ/쉬움 |
202 |
연주† |
IQ/어려움 |
207 |
작곡 |
IQ/어려움 |
213 |
작문 |
IQ/보통 |
213 |
전자기기 조작(미디어)/TL |
IQ/보통 |
216 |
춤 |
DX/보통 |
223 |
오컬트/마법 기능 (OCCULT/MAGICAL)
오컬트/마법 기능은 신, 마법, 영들과 비슷한 이계의 힘들을 다룹니다. 이 기능들은 사제, 주술사, 마법사(주문이나 다른 실제 마법을 익히고 있을 것입니다)의 전문 기능입니다. 자기 내부에서 유래되는 특별한 힘들은 비법 기능의 영역입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구마 |
의지력/어려움 |
180 |
기호 그리기† |
IQ/어려움 |
184 |
마법 의식† |
IQ/매우 어려움 |
188 |
마법학 |
IQ/매우 어려움 |
189 |
비밀지식(악마) |
IQ/보통 |
196 |
비밀지식(영) |
IQ/보통 |
196 |
비밀지식(요정) |
IQ/보통 |
196 |
신비학 |
IQ/보통 |
203 |
약초비술/TL |
IQ/매우 어려움 |
205 |
연금술/TL |
IQ/매우 어려움 |
206 |
전문가 기능(초능력학) |
IQ/어려움 |
215 |
종교 의식† |
IQ/어려움 |
219 |
운동 기능 (ATHLETIC)
아래 기능들은 운동선수와 액션 영웅 등에게 유용하며, 물리적 장해를 극복하고 힘, 속도, 인내력을 발휘하는데 쓰입니다. 기본 pp. 349-357을 참조하세요.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걷기 |
HT/보통 |
176 |
곡예 |
DX/어려움 |
177 |
곡예비행 |
DX/어려움 |
177 |
기수 |
DX/보통 |
184 |
낙하산/TL |
DX/쉬움 |
185 |
달리기 |
HT/보통 |
185 |
던지기 |
DX/보통 |
186 |
도약 |
DX/쉬움 |
187 |
들어올리기 |
HT/보통 |
187 |
비행 |
HT/보통 |
196 |
수영 |
HT/쉬움 |
201 |
수중곡예 |
DX/어려움 |
177 |
스케이트 |
HT/어려움 |
201 |
스쿠버/TL |
IQ/보통 |
201 |
스키 |
HT/어려움 |
202 |
스포츠† |
DX/보통 |
202 |
시합† |
DX/다양 |
203 |
신체 감지 |
DX/어려움 |
203 |
연무† |
DX/다양 |
203 |
오르기 |
DX/보통 |
207 |
자유낙하 |
DX/보통 |
213 |
자전거 |
DX/쉬움 |
213 |
호흡 조절 |
HT/어려움 |
228 |
의료 기능 (MEDICAL)
의료 기능들은 부상과 해악을 치료하는데 쓰입니다 (기본 pp.423-425 참조). 이 기능들은 의료 전문인(의사, 간호사, 정신과의 등)과 군 위생병과 의료보조자 등 응급요원들의 직업 기능입니다. 설정에 따라 이발사, 약초꾼, 산파, 심지어 고문가도 이들 중 일부 기능을 지닐 수 있습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독/TL |
IQ/어려움 |
187 |
생리학/TL |
IQ/어려움 |
197 |
수술/TL |
IQ/매우 어려움 |
201 |
수의학/TL |
IQ/어려움 |
201 |
심리학 |
IQ/어려움 |
203 |
약학/TL† |
IQ/어려움 |
206 |
응급처치/TL |
IQ/쉬움 |
211 |
의료/TL |
IQ/어려움 |
211 |
전문가 기능(전염병학) |
IQ/어려움 |
215 |
전자기기 조작(의료)/TL |
IQ/보통 |
216 |
전통의술 |
지각/어려움 |
217 |
진찰/TL |
IQ/어려움 |
221 |
최면술 |
IQ/어려움 |
223 |
인문학/사회과학 기능 (SOCIALSCIENCES/HUMANITIES)
이 기능들은 “마음의 세계”, 즉 행동, 믿음, 문명과 지성체의 사회 체계를 연구합니다. 이 기능들은 과거를 분석할 수도, 현재를 이해하려 할 수도, 혹은 미래의 행동을 예측하려 할 수도 있습니다. 자연 세계에 대한 체계적 탐구는 자연과학 기능에서 다룹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경제학 |
IQ/어려움 |
176 |
고고학 |
IQ/어려움 |
177 |
고생물학(고인류학)/TL |
IQ/어려움 |
177 |
교리† |
IQ/어려움 |
179 |
문학 |
IQ/어려움 |
191 |
범죄학/TL |
IQ/보통 |
194 |
법률† |
IQ/어려움 |
194 |
사회학 |
IQ/어려움 |
197 |
심리학 |
IQ/어려움 |
203 |
언어학 |
IQ/어려움 |
206 |
역사학† |
IQ/어려움 |
206 |
인류학† |
IQ/어려움 |
211 |
전문가기능(사망학) |
IQ/어려움 |
215 |
전문가기능(이종족학) |
IQ/어려움 |
215 |
전문가기능(이집트학) |
IQ/어려움 |
215 |
전문가기능(정치학) |
IQ/어려움 |
215 |
지도 제작 |
IQ/보통 |
219 |
지리학/TL† |
IQ/어려움 |
219 |
철학† |
IQ/어려움 |
222 |
일상 기능 (EVERYMAN)
이들 기능 중 대부분은 다른 분류에도 속합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이 기능들이 존재하는 문화와 TL에선 거의 모든 사람들이 두세 가지는 알 거라는 점입니다. 바위 밑에서 자란 영웅이 아니라면요!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가사 |
IQ/쉬움 |
174 |
날씨 예측 |
IQ/보통 |
184 |
매듭 |
DX/쉬움 |
189 |
시사지식/TL† |
IQ/쉬움 |
202 |
예의범절(하인) |
IQ/쉬움 |
207 |
요리 |
IQ/보통 |
207 |
응급처치/TL |
IQ/쉬움 |
211 |
재봉/TL |
DX/쉬움 |
214 |
지역지식† |
IQ/쉬움 |
219 |
컴퓨터 조작/TL |
IQ/쉬움 |
223 |
타자 |
DX/쉬움 |
224 |
자연과학 기능 (NATURAL SCIENCES)
이 기능들은 아원자 입자부터 은하계에 이르는 자연세계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제작된 인공물을 연구하는 이들은 설계/발명 기능을, 의학을 연구하는 이들은 의료 기능을, 지성체의 문화를 연구하는 이들은 인문/사회과학 기능을 지닙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고생물학/TL† |
IQ/어려움 |
177 |
기상학/TL† |
IQ/보통 |
184 |
물리학/TL |
IQ/매우 어려움 |
191 |
박물학 |
IQ/어려움 |
193 |
생리학/TL |
IQ/어려움 |
197 |
생물학/TL† |
IQ/매우 어려움 |
198 |
수학/TL† |
IQ/어려움 |
201 |
야금학/TL |
IQ/어려움 |
205 |
연금술/TL |
IQ/매우 어려움 |
206 |
전문가 기능(수문학) |
IQ/어려움 |
215 |
전문가 기능(자연철학) |
IQ/어려움 |
215 |
전문가 기능(전염병학) |
IQ/어려움 |
215 |
지질학/TL† |
IQ/어려움 |
219 |
천문학/TL |
IQ/어려움 |
222 |
화학/TL |
IQ/어려움 |
229 |
전투/무기 기능 (COMBAT/WTEAPON)
전투는 치명적이고 복잡하기에 각각의 무장/비무장 전투 기능이 고유의 장점을 갖습니다. 대부분의 모험가들은 이 기능들 중 적어도 하나는 갖추고 있을 것입니다. 전문 전사들은 여러 가지를 알 테고요. 무기 수치에 대해서는 기본 pp. 268-281를 참조하세요. 전투 룰은 기본 pp. 362-417에 나와 있습니다. 비사실적 무예 달인들의 초인적 능력은 비법 기능입니다.
근거리 전투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가롯테 |
DX/쉬움 |
174 |
격투 |
DX/쉬움 |
176 |
광선검 |
DX/보통 |
182 |
광선채찍 |
DX/보통 |
183 |
괴자 |
DX/보통 |
179 |
권법 |
DX/어려움 |
181 |
단도 |
DX/쉬움 |
182 |
단분자채찍 |
DX/어려움 |
183 |
대검 |
DX/보통 |
182 |
도끼/철퇴 |
DX/보통 |
183 |
도리깨 |
DX/어려움 |
182 |
랜스 |
DX/보통 |
187 |
레슬링 |
DX/보통 |
187 |
레이피어 |
DX/보통 |
183 |
망토 |
DX/보통 |
189 |
멩고슈 |
DX/보통 |
183 |
방패† |
DX/쉬움 |
193 |
복싱 |
DX/보통 |
195 |
봉 |
DX/보통 |
182 |
빨리 뽑기† |
DX/쉬움 |
197 |
사브르 |
DX/보통 |
183 |
사슬추 |
DX/어려움 |
183 |
소검 |
DX/보통 |
182 |
스몰소드 |
DX/보통 |
183 |
씨름 |
DX/보통 |
204 |
양손 도끼/철퇴 |
DX/보통 |
183 |
양손 도리깨 |
DX/어려움 |
182 |
양손검 |
DX/보통 |
182 |
유도 |
DX/어려움 |
209 |
장대무기 |
DX/보통 |
182 |
짓테/사이 |
DX/보통 |
182 |
창 |
DX/보통 |
182 |
채찍 |
DX/보통 |
183 |
화살 받아내기 |
DX/어려움 |
228 |
장거리 전투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간접화기/TL† |
IQ/보통 |
174 |
고유공격† |
DX/쉬움 |
177 |
그물 |
DX/어려움 |
182 |
던지기 |
DX/보통 |
186 |
바람총 |
DX/어려움 |
192 |
볼라 |
DX/보통 |
196 |
빔 무기/TL† |
DX/쉬움 |
196 |
빨리 뽑기† |
DX/쉬움 |
197 |
슬링 |
DX/어려움 |
202 |
십자궁 |
DX/쉬움 |
204 |
액체방사기/TL† |
DX/쉬움 |
205 |
올가미 |
DX/보통 |
207 |
중화기/TL† |
DX/쉬움 |
219 |
총기/TL† |
DX/쉬움 |
222 |
투창기 |
DX/보통 |
224 |
투척무기† |
DX/쉬움 |
224 |
투하 |
DX/보통 |
224 |
활 |
DX/보통 |
229 |
지식 기능 (KNOWLEDGE)
이들 기능은 어떤 행위, 장소, 집단, 연구분야에 대한 지식을 나타냅니다. 꼭 은밀한 것들은 아닙니다. [지역지식(미국)], [게임(카드놀이)], [직업 기능(배관공)]을 지닌 사람은 뉴욕 다운타운에서 수백 명도 더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문가 기능]은 정의상 난해한 것이고, [비밀지식]은 심지어 [특수한 배경](기본 p.92)을 필요로 할 수도 있습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감상† |
IQ/보통 |
174 |
게임† |
IQ/쉬움 |
176 |
문장학 |
IQ/보통 |
191 |
비밀지식† |
IQ/보통 |
196 |
시사지식/TL† |
IQ/쉬움 |
202 |
예의범절† |
IQ/쉬움 |
207 |
전문가 기능† |
IQ/어려움 |
215 |
지역지식† |
IQ/쉬움 |
219 |
직업 기능† |
DX 또는 IQ/보통 |
221 |
취미 기능† |
DX 또는 IQ/쉬움 |
223 |
직인 기능 (CRAFT)
직인 기능은 옷감, 가죽, 금속, 돌, 나무 등의 원재료를 완성된 상품으로 가공하는 데 필요한 작업을 다룹니다. 복잡한 기계는 설계/발명 기능이나 수리/보수 기능의 영역입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귀금속세공/TL |
IQ/어려움 |
182 |
대장장이/TL† |
IQ/보통 |
186 |
목공 |
IQ/쉬움 |
191 |
미술(도예) |
IQ/어려움 |
192 |
미술(목공예) |
IQ/어려움 |
179 |
미술(조각) |
IQ/어려움 |
179 |
석공 |
IQ/쉬움 |
199 |
재봉/TL |
DX/쉬움 |
214 |
피혁공 |
DX/쉬움 |
226 |
차량 기능 (VEHICLE)
차량 기능은 짐마차부터 우주선에까지 무엇이든 탈 것을 운용하는데 필요한 훈련을 다룹니다. 즉, 탈 것을 모는 것, 기본적인 유지/보수, 짐 싣기, 경로 설정을 포함합니다. 전문직 승무원은 다른 기능을 지닐 수 있습니다. 통신이나 센서 담당은 기기사용 기능, 엔지니어는 수리/보수 기능, 포수와 해병은 전투/무기 기능 식입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마부† |
IQ/보통 |
189 |
보트/TL† |
DX/보통 |
195 |
비행선 승무원/TL |
IQ/쉬움 |
202 |
선원/TL |
IQ/쉬움 |
202 |
우주선 승무원/TL |
IQ/쉬움 |
202 |
운전/TL† |
DX/보통 |
208 |
자전거 |
DX/쉬움 |
213 |
잠수함 승무원/TL |
IQ/쉬움 |
202 |
잠수함/TL† |
DX/보통 |
213 |
전투장갑복/TL |
DX/보통 |
193 |
파일럿/TL† |
DX/보통 |
225 |
함선 지휘/TL† |
IQ/어려움 |
226 |
항법/TL† |
IQ/보통 |
228 |
화물 취급/TL |
IQ/보통 |
228 |
학술 기능 (SCHOLARLY)
읽기, 쓰기, 연구와 강의에 필요한 기능은 현자, 교수나 다른 지식인들에게 흔합니다. 학자는 아래 기능이 배경세계에 존재한다면 그 중 일부 혹은 전부를 알 것입니다. 이 기능들은 대개 설계/발명 기능, 자연과학 기능, 오컬트/마법 기능, 인문학/사회과학 기능과 함께 갖춰집니다.
기능 |
특성치/난이도 |
페이지 |
교육 |
IQ/보통 |
180 |
문학 |
IQ/어려움 |
191 |
속독 |
IQ/보통 |
200 |
언변 |
IQ/보통 |
206 |
자료조사/TL |
IQ/보통 |
212 |
작문 |
IQ/보통 |
213 |
전문가 기능† |
IQ/어려움 |
215 |
컴퓨터 조작/TL |
IQ/쉬움 |
223 |
타자 |
DX/쉬움 |
224 |
'의리있는 세상(이전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투사 Gladiator (0) | 2008.09.28 |
---|---|
에픽 드레곤 디사이플 EPIC DRAGON DISCIPLE (0) | 2008.09.27 |
에픽 드워븐 디펜더 EPIC DWARVEN DEFENDER (0) | 2008.09.27 |
에픽 쉐도우댄서 EPIC SHADOWDANCER (0) | 2008.09.27 |
에픽 아케인 트릭스터 EPIC ARCANE TRICKSTER (0) | 2008.09.27 |